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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병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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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병은 비전염성 퇴행성 만성질병 군으로 성인 사망의 주요 원인 및 각종 활동 장애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인병으로는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과로, 비만 등이 있습니다.

성인병의 위험

성인병은 비전염성 퇴행성 만성질병 군으로 성인 사망의 주요 원인 및 각종 활동 장애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인병으로는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과로, 비만 등이 있으며, 이들 질환의 특징은 이 병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뇌졸중(중품), 심장병, 각종 암, 간질환 등이 생명에 치명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인병은 생활습관의 변화, 스트레스, 식생활, 운동 부족, 환경 오염 등과 관련되어 오랜 누적 기간을 걸쳐 발생합니다. 또한 특별한 처치나 수술로서 해결될 수 없고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희 성인병 치료에서는 성인병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지속적인 관리 및 치료를 중심으로 성인병 합병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체내에서 지질대사 이상으로 혈중 지질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상태입니다.

과다한 지방은 혈관벽에 달라붙어 혈관을 좁게 만듭니다.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죽처럼 달라붙어 혈관을 막기도 하고 혈전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등 치명적인 질환의 주범이 됩니다.

당장의 우리몸에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해서 어떤 증세가 없더라도 동맥경화증이나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 식생활 변화: 인스턴트 식품, 고지방 고칼로리 식단, 운동부족, 음주로 인한 비만
  • 약물: 경구용 피임제
  • 질병: 간기능장애, 갑상선 기능저하, 당뇨병
  • 유전

다음 경우에는 고지혈증을 의심해야합니다.

  1. 비만형, 고지방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좋아한다.
  2. 쉽게 피로를 느끼고 두통, 어지러움 , 어깨결림 , 손발저림 , 눈의 피로가 온다.
  3. 뾰루지, 종기가 생기고 지성피부, 땀냄새가 나는 경우
  4. 숨이 잘 차거나 가슴이 답답하다.

고지혈증의 진단

고지혈증의 진단표
혈중 콜레스테롤(mg/dl) 200이하 정상
200-293 경계
240이상 고지혈증
LDL콜레스테롤(mg/dl) LDL콜레스테롤(mg/dl) 130미만 정상
130-159 경계
160이상 위험

고지혈증의 치료

검사 수치에 따라서 또 관상동맥질환의 유무, 남성, 당뇨병, 고혈압, 음엽 등 위험인자에 따라 치료 목표가 달라지게 됩니다.
우선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하고서도 치료 목포에 도달하지 못하면 약물요법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의 수치가 나오면 지체 없이 약물요법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약물에는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약과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약 2가지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한다든지 배설을 촉진하는 등의 약입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계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이 계통의 약들은 간 장애나 근육통,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량과 방법을 정확하게 지켜야 하며 일정 기간마다 내과를 재방문하여 필요시에는 검사를 해야 합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성인병의 주범 중 하나입니다.
성인병에 결렸다고 하더라도 걱정만 가득 끌어안고 계실 필요는 없습니다. 잘만 관리하면 건강한 사람 못지않게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란?

인체의 각 부분에 혈액을 보내기 위해서는 심장이 일정한 압력으로 수축하고 확정해야 합니다.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기 위하여 수축할 때의 압력을 수축기혈압, 심장이 피를 받아들이기 위해 확장할 때의 압력을 이완기혈압 또는 확장기혈압이라 합니다.

혈압 정보표
수축기혈압(mmHg) 확장기혈압(mmHg)
정상 <130 그리고 <85
높은 정상 130-139 그리고 85-89
고혈압(1도) 140-159 또는 90-99
고혈압(2도) 160-179 또는 100-109
고혈압(3도) >180 또는 >110

고혈압의 증상

증상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는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일단 발생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 머리가 아프고 골치가 아프다.
  •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난다.
  • 코피가 난다.
  • 팔다리가 저린다.
  • 숨이 가쁘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 잠이 오지 않는다.
  • 성격이 불안하여 성을 잘낸다.
  • 쉽게 피로해진다. 등등

고혈압의 치료

고혈압의 치료는 크게 비약물 요법과 약물요법으로 구분하며 비약물 치료는 약물 요법과 병행하여 평생 계속해야 합니다.
비약물 요법을 생활요법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에는 체중 조절 염분 섭취 제한, 운동, 음주 제한, 금연, 스트레스의 완화, 콜레스테롤의 조절 등이 있습니다.
생활 요법으로 혈압 조절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는 약물로 낮추어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 약제로는 이뇨제, 교감신경 억제제, 칼슘길항제, 혈관확장제 및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각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다르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하고 약국에서 함부로 사 먹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고혈압은 정상 혈압(140/90mmHg) 이하까지 내려야 하며 먹고 있는 약 이름과 용량, 그리고 부작용을 의사에게 물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생활수칙

  1.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2.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도록 하며 긴장이나 흥분을 피해야 합니다.
  3. 충분한 휴식으로 정신적, 육체적 피로 누적, 급격한 감정적 번화를 피합니다. 과로와 흥분은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의 심각한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표준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5.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산책, 뛰기, 줄넘기, 체조, 수영,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등과 같은 운동 중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하루 30분정도 1주일에 3-5회 하세요.
  6. 급격한 환경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뜨거운 목욕, 사우나 또는 추운 밤의 돌연한 외출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7. 변비를 피해야 합니다. 변비는 혈압을 악화시키며 배변시 위험한 상태가 올 수 있습니다.
  8. 염분섭취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염분섭취량이 많을수록 고혈압이 악화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나쁘므로 짠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9. 식생활에서 동물성 지방질 섭취와 당분섭취를 최소로 해야합니다.
  10. 과도한 성행위나 심한 음주, 흡연 및 커피 등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해야합니다.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은 말 그대로 동맥의 벽이 탄력성을 잃어 굳어지고 또 지방질이 벽에 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동맥 내경이 좁아지면서 이에 관여된 여러 장기로의 혈액 공급이 감소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협심증, 심근 경색이 되는 것이고,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풍(뇌졸중)이 되고 신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다리로 가는 혈관이 문제가 되면 다리가 썩을 수도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의 원인

  • 고지혈증
  • 고혈압
  • 흡연
  • 당뇨병
  • 비만
  • 스트레스

동맥경화증 진단

먼저 환자가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혈액검사에서 지방질, 요산치, 당뇨가 없는지를 확인 해 볼수 있습니다.
또 안저 검사를 통해 망막의 혈관들을 관찰하는 것은 직접적으로 혈관을 볼 수있어 동맥경화의 유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 예방과 치료

생활습관과 신체조건으로 생기는 질병이므로 동맥경화가 발생하면 치료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간의 한 모든 위험요인을 제거 또는 감소시켜 예방하는 길만이 유일한 치료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고혈압이 있는 경우

    가능하면 24시간 혈압이 어느 시간에 측정하든 140/90mmHg 이하로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2.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220mg% 이하로 유지하며, 220mg% 이상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가진 사람은 동물성 지방 섭취를 제한하고 표준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300mg%를 넘으면 식이요법과 함께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흡연의 경우

    흡연은 동맥경화에 위험요소입니다. 그러나 1년만 끊으면 동맥 경화성 질환 발생에 관한 위험도가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과 같아진다고 하니 지금부터라도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4. 당뇨병이 있는 경우

    식사요법과 약물요법을 병행하여 소변에는 당이 나이지 않도록 조절해야하며, 식후 2시간 혈당치는 많아도 200mg%이하가 되록 해야합니다.

당뇨병

당뇨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당뇨병의 여러 증상과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하여 일생동안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혈당을 계속적으로 정상화 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양이 부족하거나 작용하는 힘이 약해져서 당(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여 혈액 내에 쌓이고 또 소변으로 배설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의 진단기준

혈당이 70 -110 ㎎/㎗이면 정상이고, 이보다 높은 경우는 당뇨 위험이 있는지 꾸준히 검사하셔야 합니다.

  1. 당뇨병의 진단기준

    - 당뇨병의 증상이 있고 하루 중 때에 상관없이 일회 혈당치가 200mg/dl을 넘을 때
    - 공복혈당치(8시간 이상 금식 후)가 126mg/dl 이상일 때
    - 경구 당부하검사상 식후 2시간 혈당이 200mg/dl을 넘을 때

  2. 당대사 장애

    정상인과 당뇨병의 중간단계에 있어 향후 당뇨병으로 진전될 수 있거나, 당뇨병의 합병증인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는 환자군
    - 공복 혈당장애 : 공복혈당치가 110mg/dl 이상 125mg/dl 이하일 때
    - 당내인성 장애 : 경구 당부하검사상 2시간 혈당치가 140mg/dl 이상 200mg

당뇨병의 분류

  1. 인슐린의존형 당뇨병 (제 1형)

    인슐린분비 세포파괴로 인슐린 분비가 결핍되어 나타납니다. 주로 소아에서 발생하며 인슐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 (제 2형)

    비만이나 스트레스등으로 인하여 인슐린 분비 저하 또는 인슐린 저항이 생겨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식사와 운동요법에 의하여 체중을 감량하고 근육을 키우면 당뇨병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임신성 당뇨병

    임신으로 인한 당내성의 증가로 당뇨가 발생하는 것으로 임신 전부터 당뇨병이 있는 사람과 구별됩니다.
    2~3%의 임산부에서 발병하며, 적절한 혈당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거대아, 기형아, 사산아 들의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산모가 비만한 경우, 고혈압이 있거나 요당이 나오는 경우는 보통 임신 24 주~28 주에 반드시 임신성 당뇨병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기타 형태의 당뇨병

    췌장질환, 내분비질환, 특정한 약물, 화학물질, 인슐린 혹은 인슐린 수용체 이상, 유전적 증후군에 의해 2차적으로 당뇨병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 혈당조절
  • 혈압조절
  • 혈중 지질농도 조절
  • 금연
  • 적절한 운동과 식사조절

비만

비만이란 주로 체내의 피하에 지방이 많이 쌓여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에너지 섭취량이 소비량을 초과하여 남은 열량이 지방으로 과다하게 축적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비만은 단순히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과는 다릅니다. 비만문제의 포인트는 체지방 관리입니다.

비만의 판단기준

증상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는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일단 발생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1. 표준 체중법

    표준체중 = (신장-100)x0.9
    비만도= (실측체중-표준체중) / 표준체중 x 100 %
    - 실제 체중이 표준체중에 비해서 10% 이상은 과체중,
    - 20% 이상은 비만

  2.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체질량지수법(BMI) = 체중(kg) /신장(m2)
    - 22인 경우는 최적의 표준
    - 20~24는 정상
    - 20 이하면 왜소형
    - 24~26.5이면 과체중
    - 26.5 이상이면 비만으로 판정하고 있습니다.

  3. 허리와 엉덩이 둘레비(WHR)

    여자는 0.90 이상, 남자 1.00 이상 → 복부비만
    여자 0.75 이하, 남자 0.85 이하 → 하체비만
    복부비만은 질환의 위험율과 사망율이 하체 비만자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복부비만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4. 피부의 두께측정법

    삼두박근, 이두박근, 견갑골하부, 복부, 대퇴부(허벅지) 등의 피부 두께를 측정하여 축적된 지방량을 계산합니다.

비만의 합병증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관절염, 고뇨산혈증, 두통, 지방간 등

비만의 치료방법

다이어트란 단순히 살을 빼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균형 잡힌 식단, 균형 잡힌 영향의 의미를 뜻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어느 한 가지 방법으로는 성공 할 수 없으며 개인에 따라 비만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그에 맞게 여러 가지 요법을 종합한 프로그램에 의해 시행되어야 합니다.

  1. 식이요법

    설탕, 지방, 술 등을 절제하고 간식, 과일을 지나치게 먹지 않습니다.

  2. 운동요법

    규칙적인 유산소운동(2km 도보, 1km 조깅, 300m수영)

  3. 약물요법

    다른 비만 치료로 적절한 체중감량이 되지 않을 경우에 단기간 동안 보조요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엄격한 의학적 검사와 진찰을 통해서 개개인에게 맞도록 안전하게 처방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행동수정요법

    정규직 식사습관, 천천히 먹는 습관, 규칙적인 운동 등

진료시간표
김석 대표원장 비뇨의학과
진료분야
  • 비뇨기관 질환 분야
  • 배뇨장애,전립선
  • 요로결석,신장질환
  • 방광염
진료일정
김석 대표원장 진료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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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 2,4주 5주
오전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OFF 진료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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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권리와 의무

환자의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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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알권리 및 자기결정권: 환자는 담당 의사ᆞ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 방법,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 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3.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ᆞ건강상의 비밀 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ᆞ 발표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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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안전한 의료환경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을 권리: 환자는 환자의 진료정보가 보호되고 환자안전이 유지되는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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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무팀 외래접수 창구
    원무팀 입원소속 창구
    전화번호, 주소 등 기본 인적사항
  2. 나.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다.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ㆍ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4. 라. 진료서비스

    진료 / 건진 예약, 조회 및 진료를 위한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진료 / 예약 / 입원예정 및 검사 예정에 대한 Mobile 안내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재증명서 발송 및 약품 / 건진물품 발송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서비스와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 서비스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온라인수탁, 외부검사 및 임상시험 심사 등을 위한 기초자료
    민원 / 고충 처리 등을 위한 의사소통의 경로 확보
    의료법, 형법 등 관계 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감염병 역학관리 및 위험환자 동선 확보
    협력 병ㆍ의원 진료 의뢰/회신 시 정보제공
  5. 마.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및 Mobile 이용서비스

    진료의뢰, 의뢰환자 조회 및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및 Mobile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회송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료
    환자 회신, 회송서 발송(우편, 문자, 이메일 등)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신규 서비스 개발 위한 자료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분석자료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운영 및 통계분석자료 활용
    전문 진료 분야에 따른 분야별, 학회, 간담회 초청대상 선정 자료
    의학정보 및 행사 안내, 홍보 마케팅 자료 제공, DM발송,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6. 바. 개인정보의 파기

    - 회원가입정보의 경우 :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모두 파기되며, 단, 로그인 ID의 경우 재사용 방지를 위해 영구 보관됨.
    -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보의 경우 : 진료협력센터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가입 정보 및 가입 기록 파기되며, 단, 진료정보(의뢰환자 및 병원 관리 위함)와 연관된 데이터의 경우에 한하여 보관됨.
    -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한 경우 : 당해 설문조사, 행사 등이 종료한 때
    - 진료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수집한 경우 : 의료법에 명시된 진료기록 보관 기준에 준하여 보관
    ㄱ. 병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제공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수집목적을 달성한 경우에도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CCTV 설치ㆍ운영

본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하고 있습니다.

  1. 가. 설치근거 및 목적

    시설안전, 화재예방, 도난예방, 환자안전 등을 위한 감시 및 녹화
  2. 나. 설치 대수 및 위치, 촬영범위

    영상정보처리기기 대수 : 총100대
    영상정보처리기기 위치 : 각 층 입구 및 통로, 주차시설 입출차, 외곽 광장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범위 : 각층 병동 복도, 각층 엘리베이터 문앞, 비상문앞, 출입구, 통로
  3. 다. 담당부서 및 관리책임자

    운영관리 : 시설안전팀 (박종식 031-570-9081)
    유지보수관리 : 시설안전팀 (성기영 031-570-9084)
  4. 라.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보관기간 : 14일 ~ 1개월
    보관장소 : 방재실
    마. 영상정보 확인방법 및 장소
    시설안전팀 (방재실)
  5.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ㆍ신체ㆍ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6. 사. 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ㆍ물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ㆍ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ㆍ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수집한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위탁업체 이용목적 개인정보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녹십자 지단검사의학과 위탁, 검체검사 진행 환자식별정보 및 검체 검사 결과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녹십자 지단검사의학과 위탁, 검체검사 진행 환자식별정보 및 검체 검사 결과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주) KTIS 환자확인 및 진료 예약, 취소 등에 관한 업무 등록번호, 성명, 주민번호, 연락처, 주소 등 예약에 필요한 사항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BNP21 홈페이지 유지 운영관리 홈페이지에서 수집한 개인정보 일체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주)엔에스스마트 무인수납 키오스크 유지보수 관리 환자인적사항, 처방정보 , 보험자격 등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주)새롬소프트 환자확인 및 건진 예약, 취소 등에 관한 업무 등록번호, 성명, 주민번호, 연락처, 주소 등 예약에 필요한 사항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개인정보 수집방법

병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등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1.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나.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 혹은 개인정보보호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병원은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기술적 / 관리적 보호 대책

병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가. 비밀번호 암호화

    회원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병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3. 다.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병원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4. 라.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병원 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병원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웹 사이트 이용 중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 취득

본 병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 등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이메일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취득 또는 배포하여서는 안됩니다. 허위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제공받은 자는 관계 법규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귀하께서는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1. 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성명 : 행정부원장 신기수
    -전화번호 : 031-570-7902
  2. 나. 개인정보 보호 실무 담당자

    -성명 : 경영지원팀 강석창 과장
    -전화번호 : 031-570-7924
  3. 다. 보안 실무 담당자

    -성명 : 의료정보팀 조병성 부장
    -전화번호 : 1566-1991 (내선 2610)

권익침해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본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 홈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http://www.spp.go.kr)
경찰청사이버안전국(http://cyberbureau.police.go.kr)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http://www.kopico.go.kr)

링크 사이트 및 웹페이지

병원 홈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본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공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공고일자 : 2022년 04월 01일

이용약관

메디인병원(이하 병원)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귀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약관은 병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서비스(이하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1. 이용자(회원) :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병원이 제공 하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2.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병원에서 선정한 사람을 말합니다.
  3. 연결사이트 : 홈페이지와 하이퍼링크(문자, 정지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 등으로 연결된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4. 개인정보 :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특정 개인을 인식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함)를 말합니다.
  5. 해지 : 이용자가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3조(약관의 게시 및 변경)

  1. 병원은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병원 소재지, 이메일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2.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병원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내용 및 변경)

  1. 병원은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① 병원의 의료진 및 진료일정 안내
    2. ② 병원 또는 연결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각종 예약 서비스
    3. ③ 병원 또는 연결사이트를 통해서 제공되는 건강상담 서비스
    4. ④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정보
    5. ⑤ 병원에서 제공하는 기타서비스
  2.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3. 병원은 서비스 내용의 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1. 병원은 시스템 등 장치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병원은 전항과 같은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는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탈퇴

제1조(목적)

본 약관은 병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서비스(이하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6조(회원가입)

  1. 이용자는 병원의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병원은 전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이하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①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7조 제2항에 의거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2. ②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③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병원의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4. ④ 입력한 비밀번호가 8자이상, 영문(대문자 포함)과 숫자 조합이 아닌 경우
  3.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병원이 승낙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직접 수정하거나 이메일 또는 기타 방법으로 병원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회원탈퇴 및 자격의상실 등)

  1. 회원은 병원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병원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단, 탈퇴의 요청은 이메일 또는 서면으로 하여야 하며, 요청하는 자의 이름, 전화번호, 해지사유 등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병원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① 등록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②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③ 병원 내에서 검증되지 않은 허위정보 및 기타 허락되지 않은 물품의 판매행위를 하는 경우
    4. ④ 병원 내에서 허락되지 않은 진료행위 또는 진료행위를 위한 선전의 장소로 이용하는 경우
    5. ⑤ 병원 내에 제공되는 정보를 변경하는 등 홈페이지 운영을 방해한 경우
    6. ⑥ 병원을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7. ⑦ 본 약관을 위반한 경우
    8. ⑧ 기타 회원 으로서의 자격을 지속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1. 병원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병원에 제공한 전자우편 주소 또는 전화번호로 할 수 있습니다.
  2. 병원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진료예약의 신청 및 성립)

  1. 이용자는 홈페이지 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진료예약을 신청합니다.
    1. ①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 입력
    2. ② 의료진, 진료과, 예약일시 선택
    3. ③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표시
  2. 병원은 제1항의 예약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1. ①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② 기타 예약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3. 병원의 승낙 통지가 이용자의 전자우편으로 도달된 때에 예약이 성립된 것으로 봅니다.

제3장 개인정보의 보호

제10조(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병원은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병원이 정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4장 서비스에 관한 책임의 제한

제11조(건강상담서비스)

  1. 병원은 이용자의 상담 내용이 상담의사를 제외한 제3자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보안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단, 다음 각호의 사유로 인하여 상담 내용이 공개 또는 훼손된 경우 병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① 사용자의 부주의로 비밀번호가 유출된 경우
    2. ② 사용자가상담삭제 기능을 사용한 경우
    3. ③ 천재지변등 기타 불가항력에 의한 경우
  2. 이용자의 상담요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적절한 답변을 위하여 의사들은 상담 내용과 답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에서 진행된 상담의 내용은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① 학술활동
    2. ② 인쇄물, 디지털 컨텐츠 등의 저작활동
    3. ③ FAQ, 추천상담 등의 서비스 내용의 일부
  4. 상담에 대한 답변 내용은 각 전문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답변으로 병원의 공식적인 의견이 될 수 없으며, 상담내용에 대하여 병원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다음과 같은 상담신청의 경우에는 상담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① 같은 내용의 상담을 반복하여 신청하는 경우
    2. ② 상식에 어긋나는 표현을 사용하여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
    3. ③ 진단명을 요구하는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
    4. ④ 치료비, 검사비, 의약품 가격 등에 대하여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

제12조(건강정보 제공 서비스)

  1.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특정인의 의견에 지나지 않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2. 병원은 건강관련정보제공서비스에서 언급된 어떠한 특정한 검사나 제품 또는 치료법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3. 병원은 제공하는 건강관련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따라 이용되는 것으로서, 병원은 건강관련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병원과 연결 사이트간의 관계)

병원은 연결 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 서비스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장 병원 및 이용자의 의무 시작

제14조(병원의 의무)

  1. 병원은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합니다.
  2. 병원은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합니다.
  3. 병원은 공정하고 건전한 운영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하도록 합니다.
  4. 병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이메일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5조(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이용자는 병원을 이용하는 경우 주민등록번호 및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3. 이용자는 자신의 주민등록번호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4. 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 및 비밀번호의 관리의 부실로 인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5. 이용자는 주민등록번호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에게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통보하고 병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6조(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② 병원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3. ③ 병원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④ 병원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⑤ 병원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⑥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병원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⑦ 다른 이용자에 대한 건강진료 및 상담을 하거나 알선하는 행위
    8. ⑧ 제3자의 진료행위를 선전하는 행위
    9. ⑨ 상품을 판매하거나 판매를 알선하는 행위
    10. ⑩ 기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행위
  2. 전항 각호의 정보 또는 기타 병원이 사이트 운영상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정보가 홈페이지에 게시되거나 사이트와 링크된 곳에 게시된 경우, 병원은 이용자 또는 기타 정보의 게시를 행한 자의 승낙 없이 홈페이지에 게재된 당해 정보를 삭제하거나 링크를 단절할 수 있습니다. 단, 병원은 이러한 정보의 삭제링크의 절단 등을 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제6장 기타

제17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병원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병원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병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 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8조(분쟁해결)

  1.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한 쌍방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2. 이용자가 홈페이지 이용과 관련하여 불만이 있거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메일로 홈페이지에 대한 불만사항 또는 의견을 제출하면 됩니다.
  3. 병원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제19조(재판권 및 준거법)

  1. 병원과 이용자간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2. 병원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 부칙(방침 변경에 따른 공지 의무)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년 7월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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